열정/연구 일지

[Linux/Ubuntu] 디스크 (HDD, SSD)로 용량 추가하기

lime9 2024. 3. 11. 17:53

Bitcoin Core를 통해 Block을 다운로드 받다 보니 home 디렉토리의 용량이 차 더 이상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Disk를 추가해주고자 했는데, gparted 패키지조차 다운로드 받을 공간이 충분치 않았다...

꽉 찬 용량

 

 

gparted 패키지를 다운로드 받으려 하면 아래의 오류가 발생했다.

E: You don't have enough free space in /var/cache/apt/archives/.

 

몇 시간 동안 해결 방안을 강구하다가 마침내 성공하여 글로 과정을 정리하였다.

 

 


 

 

1. 조금의 공간을 얻기 위한 발악

1MB의 남은 공간도 없었기 때문에 gparted 패키지조차 설치할 수 없었다.

따라서 이거라도 설치할 조금의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log 파일을 삭제하는 것이다. 아래의 명령어로 로그 파일의 용량을 확인한다.

journalctl --disk-usage

 

그 용량을 가능하면 200M로 줄이도록 한다. 아래 명령어 실행 후, 다시 로그 파일의 용량을 확인하면 200M로 줄어든 것ㅇ르 확인할 수 있다.

sudo journalctl --vacuum-size=200M

 

 

참고한 사이트

https://ubuntuforums.org/showthread.php?t=2484936

 

[SOLVED] Root partition full

 

ubuntuforums.org

 

 

2. 새로운 디스크 확인하기

위의 과정을 통해 약간의 공간을 확보했다. 그러면 이제부터 디스크를 추가하는 과정을 수행하면 된다. 나는 1TB HDD를 통해 용량을 추가해주었다.

 

HDD를 물리적으로 리눅스 컴퓨터에 연결한다. 그 후,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여 제대로 연결되었는지 확인하자.

lsblk

 

현재 내가 사용하는 여러 디스크 목록들이 나올텐데 그 중에서 내가 사용하고자 하는 디스크를 잘 찾으면 된다.

나는 '/dev/sda'이다. 보통 디스크는 /dev/sd*의 이름을 가질 것이다.

 

 

3. 새로운 HDD Partition & Format

gparted 패키지를 설치한 후, 실행한다.

sudo apt-get install gparted
sudo gparted

 

GUI로 창이 하나 열릴 것이다. 거기서 HDD를 선택하고, 기호에 맞게 partition & format을 수행한다. 나는 ext4로 format하였다.

gparted

 

 

4. 새로운 Partition을 임시적으로 Mount하기

임시 마운트 포인트를 생성한 후, 새로운 파티션을 그곳에 마운트한다.

sudo mkdir /mnt/hdd
sudo mount /dev/sda1 /mnt/hdd
sudo mount /dev/sda2 /mnt/hdd


각자 본인의 디스크 위치와 생성한 디렉토리 이름에 맞게 마운트하면 된다. 나는 두 부분으로 partition되어 있으므로 두 부분 모두 추가해주었다 (하고 싶은 파티션만 추가해줘도 된다!)

 

 

5. /home 디렉토리의 내용을 새로운 Partition에 복사

나는 /home 디렉토리의 용량이 부족했기 때문에 /home 디렉토리의 내용을 복사해주면 된다. 각자 목적에 맞게 용량을 추가하고자 하는 영역의 디렉토리 내용을 복사해주면 된다.

sudo rsync -avx /home/ /mnt/hdd/

 

 

6. /etc/fstab 업데이트

/etc/fstab을 편집기로 열어 새로운 파티션을 추가한 후, 저장한다.

sudo vi /etc/fstab

# Harddisk 추가

 

 

7. 임시 Mount 포인트를 Unmount

sudo umount /mnt/hdd

 

 

8. /home 디렉토리를 Backup으로 이동

sudo mv /home /home_backup

 

 

9. 새로운 home 디렉토리 생성

sudo mkdir /home

 

 

10. 새로운 Partition을 /home에 추가하기

sudo mount -a

 

 

11. 변경 사항 확인하기

df -h

 

 

12. Reboot

온전히 변경하기 위해 시스템 리부팅 하면 끝!